이번에 LG 유플러스에서 통신장애와 더불어 사용자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태가 일어났습니다. 스팸 문자나 광고 전화가 급증하고 보이스피싱 등에 노출될 수 있어서 꽤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사안입니다. 그렇다고 매번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도 없고 걱정이 많으실 텐데, 이번에는 내 정보가 잘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LG 개인정보 유출 여부 및 정보항목 조회
우선 통신사에서 유출 됬을 경우 일정기간 동안 자체적으로 개인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생성됩니다. 이번에는 LG 유플러스가 있는데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해당 정보를 입력하시면 개인정보가 유출됐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 여부 및 정보항목 조회 (lguplus.com)
개인정보 유출 여부 및 정보항목 조회
개인정보 유출 여부 및 정보항목 조회
image.lguplus.com
2.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다음 방법은 KT 에서 개인정보 유출 시 대처법에 노출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도 소개되는 "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입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다양한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계실 텐데 가입만 하고 생각보다 필요가 없어졌을 때, 탈퇴를 하지 않고 그냥 잊고 지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의 사이트가 무단 가입을 방지하기 위해 가입일에는 탈퇴를 못하게 하기 때문에 더욱 잊을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이런 사이트에서 유출이 일어난다면 당사자는 사이트 가입유무도 모르기 때문에 유출 대상자인지도 인지가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기는 단순히 개인정보 유출 여부 확인뿐만이 아닌, 어떤 사이트에 가입이 되어있는지 확인하여 해당 사이트를 손쉽게 탈퇴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손쉽게 개인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 보입니다.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e프라이버시 클린 서비스 입니다.
www.eprivacy.go.kr
3.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개인정보인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거의 대부분 비슷하게 사용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정보가 유출되면 연쇄적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는데요,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는 정말 내가 온라인을 통해 사용하는 아이디, 비밀번호가 유출됬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후 본인이 온라인서비스에서 사용하시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최대 10개까지 입력해 보면 아래와 같이 유출내역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유무가 바로 확인됩니다. 저의 경우는 아직 유출내역이 없는데, 유출내역이 발견되면 해당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당장 바꿔주는 게 좋을 듯합니다.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eprivacy.go.kr)
털린 내 정보 찾기 서비스
알림판 재생 정지
kidc.eprivacy.go.kr
개인정보 유출은 보상도 적절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너무 많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대기업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수도 없고 참 아이러니한 문제가 아닐 수 없는데요, 기업에서도 우리 개인의 정보를 철저히 지켜야 될 의무가 있지만 우리도 최대한 개인정보 유출유무 정도는 챙겨서 문제가 생기기 전에 대응할 수 있는 자세를 유지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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